PoE+ HAT, 라즈베리파이 4 모델 B가 수납된 클러스터 케이스 제작기
‘라즈베리파이 신형 이더넷 전원공급장치인 PoE+ HAT을 구입하신 고객분께서 라즈베리파이 4 모델 B 4노드로 구성할 클러스터 케이스 주문 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미 PoE HAT이 포함된 클러스터 케이스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가 있었습니다.
출시된 지 오래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치수나 3D 모델링 파일이 공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행히 고객분께서 당사로 제품을 보내주셔서 현물을 실제로 측정하여 클러스터 케이스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에는 PoE+ HAT 보드 1개, M2.5 PCB 지지대(FEMALE) 4개, M2.5 나사 8개가 들어 있습니다.
아랫면입니다.
패키지에 포함된 M2.5 PCB 지지대(FEMALE)의 길이가 6.9mm로 짧고 클러스터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방식이 달라서 사용할 수 없으며 대신 M2.5 PCB 지지대(MALE) 길이 10mm로 교체하여야 하고 라즈베리파이의 CPU와 램에 방열판을 부착하면 안됩니다.
구형과 달리 신형인 PoE+ HAT의 쿨링 팬 위치와 라즈베리파이의 CPU 위치가 상이하여 CPU에 방열판을 부착하면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구형보다 신형은 부품의 개수가 증가하여 적층 시 간섭을 피할 수 있도록 케이스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번 클러스터 케이스 제작에 사용된 기준 모델은 JDUO 4CM입니다.
PoE+ HAT 클러스터 케이스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은 입수한 보드의 주요 부품의 위치와 높이 그리고 마운팅 홀 위치와 크기 등을 측정하여 간략한 3D 모형을 작성합니다.
3D 모형을 바탕으로 클러스터 케이스와 보드의 부품 간에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케이스 설계를 진행합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전선의 인출 방향과 커넥터의 높이인데 클러스터 케이스 적층 시 위쪽에 적층된 케이스 바닥에 전선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일보드컴퓨터용 보드에 사용되는 전선은 굵기가 가늘기 때문에 기구물에 눌리거나 하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차후에 단선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PoE+ HAT의 쿨링 팬 커넥터에 연결된 전선이 기구물에 눌리지 않도록 케이스 바닥에 홈을 가공하였습니다.
설계 상에서 3D 모형과 라즈베리파이가 장착된 클러스터 케이스를 적층하여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도출된 문제점이 없으면 실제 제작에 들어갑니다.
케이스 주문 제작의 경우에는 설계 시간과 난이도에 따른 제작 시간을 감안하여 최장 2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PoE+ HAT과 라즈베리파이를 수납할 수 있도록 제작할 수 있는 기준 클러스터 케이스는 4노드일 경우에는 JDUO 4CM을, 4노드 이하이거나 그 이상일 경우에는 JDUO 4C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PoE+ HAT과 라즈베리파이 4 모델 B를 수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케이스 제작기를 마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토론에 참여 하시겠습니까?자유롭게 기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