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와 같은 단일보드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특히 음질에 특화된 보드 등을 연결하여 오디오 기기로 사용하고픈 유혹에 빠지기 때문에 이런 분들에 한해 단일보드컴퓨터와 오디오 카드 등과 같은 보드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케이스(ENCLOSURE)를 주문제작(CUSTOM-MADE) 해드립니다.
라즈베리파이와 HIFIBERRY DAC Pro를 수용한 케이스를 주문제작 한 것은 단순하면서도 미려한 외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응용범위의 폭이 넓어 구글에서도 AIY 보이스 키트나 비전키트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이로 된 케이스를 다른 재질로 교체해봄직도 합니다.
거기다가 성능 좋은 스피커로 교체 하면 더욱 음질 좋은 오케이 구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인까지 변경한다면 왠만한 완성품 AI 스피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단일보드컴퓨터를 이용하여 클러스터 컴퓨터를 구성하는 경우가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렌지파이, 오드로이드, 파인64, 라떼판다 등 라즈베리파이보다 성능이 좋은 단일보드컴퓨터를 이용하여 클러스터 컴퓨터를 구성하여 소규모 웹서버로 활용하거나 노드 수를 증가시켜 클러스터 컴퓨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W사의 주문제작품으로 PINE64사의 PINE64-LTS 모델을 수용하였고, 단일은 물론 최대 5대의 PINE64-LTS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음에도 마찬가지로 W사의 주문제작품으로 PINE64사의 ROCK64 V3.0 모델을 수용한 케이스로써 PINE64-LTS 케이스와 동일한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단일보드컴퓨터로 클러스터 컴퓨터을 구성하면 전원을 인가하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보니 클러스터 케이스 외에 여러 장치와 선이 추가되어 레이아웃이 여간 곤혹스러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마침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제공하는 PoE HAT을 추가하면 자체 전원을 라즈베리파이에 인가하여 배선이 단순해지고 쿨링 팬에 의한 냉각 기능까지 갖출 수 있어 추가 비용이 드는 단점에 비해 장정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드 두 장을 겹쳐서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높이를 수용할 만한 마땅한 케이스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토로하신 분을 위해서 케이스를 주문 제작해드리고 있으며 노드는 라즈베리파이 4장이고, PoE HAT도 4장이 수용됩니다.
최상층에 케이스를 씌우지 않으면 최대 5노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케이스(AUDIO CASE)는 제작 과정이 단일보드컴퓨터 케이스를 제작하는 것보다 인테리어와의 조화와 균형에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요즘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에 기반을 둔 비디오퍼스트 시대에 오디오 콘텐츠는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신기할 따름이죠.
이유인 즉슨, 보이는 라디오나 팟케스트와 같이 비디오 콘텐츠와 병합한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 영역을 개척하려는 움직임 때문일 것입니다.
CD보다 월등한 고음질 디지털 음원을 청취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DAP의 등장으로 이러한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했다고 볼 수 있고요.
고음질 디지털 음원과 비디오 퍼스트가 병립하는 시장에 맞서 전통 오디오기기는 아직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새 시장과 타협한 기기가 출시됨으로써 HI-FI 매니아들의 귀를 여전히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HI-FI 시장만 전통 오디오기기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인 게 디지털 음원이 탄생한 시기부터 PC-FI는 꾸준히 발전해 왔고 지금도 진행형인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거기다가 단일보드컴퓨터와 디지털 음원에 특화된 오디오 카드가 조합되면서 저렴하지만 HI-FI에 버금가는 음질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으로 다가왔으니까요.
하지만 단일보드컴퓨터와 오디오 카드 조합만으로 충분한 음질을 즐기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는 전원을 인가하는 파워모듈의 부재일 것입니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야 말로 오디오기기에 있어 음질의 향상과 노이즈의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테니까 말이죠.
이런 부품들을 조합하여 오디오기기를 구성한 후 케이스에 수용해야 하는데 개인이나 테스트 용도로 사용할 케이스를 제작해주는 곳이 마땅치가 않아서 케이스를 구하기가 여간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DAC이나 파워 모듈 등과 같은 오디오 기기용 부품들은 손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물론 케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용도에 맞는 케이스를 찾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며 어렵게 구입한 케이스도 결국에는 입출력 단자의 개수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가공 작업이 수반될 수밖에 없습니다.
어렵사리 제작한 케이스의 마감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험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